한겨울 못지않은 '꽃샘추위'는 계속된다…아침 최저 -11도

전국 대부분 지역 순간풍속 시속 55㎞(초속 15m) 이상 강하게 불어...조업 어부 유의
경기 동부·경북 북부 내륙·울릉도·독도 1∼3㎝, 강원 영서·충북 중·북부 1∼5㎝
충북 남부·전북 동부도 1㎝ 적설량 보일 것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겨울 못지 않는 꽃샘 추위는 계속된다. 토요일인 2일에도 전국적으로 기온이 낮고 강한 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된다. 3일이 지나서야 날씨는 풀릴 것으로 전망된다.

 

기상청은 2일 아침 기온은 경기 북부·남동부와 강원 내륙·산지, 충북 북부, 경북 북부 내륙에서 영하 10도 이하, 그 밖의 대부분 지역은 영하 5도 이하로 전날보다 2∼8도가량 더 떨어질 것으로 예보했다.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11∼영하 1도, 낮 최고기온은 영상 3∼7도로 평년(최저기온 영하 5∼영상 4도, 최고기온 영상 7∼12도)보다 낮을 전망이다.

 

아침까지 제주도에는 비 또는 눈이, 전북 남서부와 전남권 서부에는 눈이 내리는 곳이 있다. 경기 동부와 강원 영서는 오후부터, 충북과 전북 동부·경북 북부 내륙은 늦은 밤부터 3일 오전 사이 눈이 내리는 곳이 있을 예정이다.

 

해기차(해수면 온도와 기온 차이)에 의한 예상 적설량은 광주·전남 서부·울릉도·독도 1㎝ 안팎, 전북 남서부 1㎝ 안팎, 제주도 산지 2∼7㎝, 제주도 중산간 1∼5㎝, 제주도 북부 1㎝이다. 해기차에 의한 예상 강수량은 광주·전남 서부·울릉도·독도 5㎜ 미만, 전북 남서부·제주도 5㎜ 안팎이다.

 

기압골에 의한 예상 적설량은 경기 동부·경북 북부 내륙·울릉도·독도 1∼3㎝, 강원 영서·충북 중·북부 1∼5㎝, 충북 남부·전북 동부 1㎝ 안팎이다.

 

기압골에 의한 예상 강수량은 경기 동부·강원 영서·충북 중·북부·경북 북부 내륙·울릉도·독도 5㎜ 미만, 서울·이천·경기 남서부·충북 남부·전북 동부 1㎜ 안팎이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 바람이 순간풍속 시속 55㎞(초속 15m) 이상으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서해 중부 먼바다는 오전부터, 서해 남부 북쪽 먼바다는 오후부터 바람이 매우 강해지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 수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사전에 운항 정보를 참고해야 한다.

 

 

관련기사

5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