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27일 아침부터 비 또는 눈이 내리겠다. 예상 강수량은 최대 20㎜,다. 또한 전국에 강풍이 동반할 것으로 보인다. 28일부터 본격 추위가 엄습한다. 기상청이 26일 오후 4시를 기해 발표한 27일부터 30일까지의 날씨 전망은 다음과 같다.
< 중점 사항 >
27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가끔 비(강원내륙, 산지 비 또는 눈)가 내리겠고,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다. 27일과 28일 대부분 해상에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다. 27일 밤부터 28일 아침 사이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많겠다.
< 강수 및 유의 사항 >
27일 오전부터 전국 대부분 지역에 가끔 비(경기북동부와 강원내륙.산지, 충북북부 높은 산지, 전북동부 높은 산지, 경북북동산지, 제주도산지 비 또는 눈)가 내리다가 밤(18~24시)에 대부분 그치겠다.
* 예상 강수량(27일)
- (수도권) 서울.인천.경기, 서해5도: 5~20mm
- (강원도) 강원내륙.산지: 5~20mm/ 강원동해안: 5mm 미만
- (충청권) 충남북부: 5~20mm/ 대전.세종.충남남부, 충북: 5~10mm
- (경상권)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울릉도.독도: 5mm 안팎
- (전라권) 광주.전남, 전북: 5mm 안팎
- (제주도) 제주도: 5mm 안팎
* 예상 적설(27일)
- (강원도) 강원산지: 3~8cm/ 강원내륙 1cm 안팎
- (경상권) 경북북동산지: 1cm 안팎
- (전라권) 전북동부 높은 산지(해발고도 1,000m 이상): 1~5cm
- (제주도) 제주도산지: 1cm 안팎
○ (적설 변동성) 내일(27일) 경기북동부와 강원내륙.산지, 충북북부, 전북동부 높은 산지(해발고도 1,000m 이상), 경북북동산지, 제주도산지에 내리는 비 또는 눈은 대기 하층과 지상의 미세한 기온 차이로 인해 같은 시.군 내에서도 고도별 강수 형태가 달라지고, 적설의 차이가 있겠으니 최신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또한, 27일 그 밖의 전국 내륙 높은 산지(해발고도 1000m 이상)에도 비와 눈이 섞여 내리면서 눈이 쌓이는 곳이 있겠다. 27일 비 또는 눈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일부 지역에는 싸락우박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란다.
특히, 비 또는 눈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아지겠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며, 내일 밤부터 모레(28일) 아침 사이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많겠으니, 차량 운행 시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저속 운행하기 바란다. 또한, 낙엽이나 이물질 등에 의한 배수구, 배수로 막힘에 대비하는 등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 기온 및 하늘상태 >
27일 기온은 평년(최저 -4~6℃, 최고 7~14℃)과 비슷하겠으나, 모레(28일)는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다. 내일(27일) 아침최저기온은 -1~8℃, 낮최고기온은 7~16℃가 되겠다. 모레(28일) 아침최저기온은 -5~5℃, 낮최고기온은 6~12℃가 되겠다.
28일 아침 기온은 수도권과 강원내륙.산지, 충남을 중심으로 내일보다 5~7℃가량 떨어지겠고,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으니, 급격한 기온 변화로 인한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란다고 기상청은 당부했다. 또한, 내일은 전국 내륙, 모레는 중부내륙과 경상권내륙을 중심으로 서리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27일과 28일 전국 내륙을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영하권(모레 강원내륙.산지 -5℃ 안팎)으로 내려가면서 얼음이 어는 곳이 있겠다.
< 강풍 및 해상 >
내일(27일) 오전부터 중부서해안과 일부 충남권내륙, 전라해안, 제주도, 오후부터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경북북동산지에 차차 바람이 순간풍속 70km/h(20m/s)(산지 90km/h(25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면서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다.
27일 오전부터 그 밖의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도 바람이 순간풍속 55km/h(15m/s) 이상으로 강하게 부는 곳이 많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27일 새벽부터 서해먼바다, 오전부터 서해앞바다와 남해먼바다, 제주도해상, 오후부터 동해상에 차차 바람이 35~65km/h(10~18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동해중부바깥먼바다와 동해남부북쪽바깥먼바다 최대 5.0m 이상)로 매우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한편, 27일 대부분 해상에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란다.
내륙의 강이나 호수, 골짜기에 인접한 도로에서는 주변보다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고, 기온이 낮은 일부 지역에서는 지면에 안개가 얼어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도 있겠으니, 차량 운행 시 감속 운행하여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