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요사이 잦은 어선 피해가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툭하면 어선 전복과 침몰로 어부의 희생이 잇따르고, 어선 침몰로 인한 재산 피해도 늘고 있다. 정부는 이에 어선 안전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우선 인명피해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인다. 또한 해양안전 특별경계 강화 기간(2.13~3.15)을 설정하고, 어선사고 예방 캠페인 등 어선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행정안전부는 17일 ‘어선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긴급대책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참석기관은: 중앙부처(행안부, 해수부, 해경청)와 지자체(부산, 인천, 울산, 경기, 강원,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및 수협 등 유관기관이다. 지난해 어선 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는 2014년 이후 가장 많았고, 올해에도 3명 이상 인명피해가 발생한 어선 사고가 잇따라 발생했다. 금년 2개월동안 어선 사고 5건으로 사망·실종 29명 발생(2.17일 기준)했다.이에, 회의에서는 어선 사고 예방을 위한 기관별 안전관리 강화 대책을 논의했다. 해수부는 최근 어선 사고로 다수의 인명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관계기관 대비 태세를 확립하고, 어업인 대상 안전 지도‧점검도 강화한다.기상악화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해마다 얼은 녹을 때가 위험하다. 이에따라 선제적 안전점검으로 해빙기 안전사고를 예방해야 한다. 행안부는 지난 14일 ‘해빙기 안전점검 관계기관 대책 회의’를 개최하고, 해빙기 안전대책을 집중 논의했다. 해빙기는 2월 중순 시작하여 4월말 끝난다. 이때 얼음이 풀리면서 산이 무너지고, 집이 허물어지는 등 사고가 빈발한다. 특히 해빙기는 겨울철 얼어있던 지표면이 녹아 지반이 대단히 약해지는 시기로 붕괴·전도(시설물·공사현장), 산사태(사면·급경사지), 포트홀(도로)과 같은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크다는 것. 이날 회의에서는 기관별 취약 시설을 중심으로 안전관리 방안을 논의했다. 행정안전부는 관계기관과 함께 사면·급경사지, 공사 현장, 도로, 저수지·하천의 제방을 비롯한 취약 시설 안전점검(2.17.~4.2.)을 실시한다. 점검 결과에 따른 위험요인은 신속히 보수·보강할 계획이다. 또한, 점검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지역 주민이 주변 시설물의 안전점검을 신청할 수 있는 ‘주민점검신청제’(1.23.~3.14.)도 운영*하고 있다. 이한경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해빙기에는 작은 부주의가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정부는 안전사고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2-3일 따뜻했던 날씨가 월요일(17일)부터 다시 한파가 몰아닥칠 전망이다. 해상에는 풍랑이 크게 일 것으로 보여 항해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 같다. 동해안은 건조한 날씨가 이어져 산불 예방에 신경을 써야 한다. 또한 급격한 기온 변화로 유아나 노인 등은 건강 관리에 유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16일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밤부터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17일은 16일보다 기온이 5∼10도가량 낮겠다. 17일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7∼0도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전일의 푸근한 날씨에 이어 갑자기 추워지는 관계로 체감온도는 더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낮 최고기온은 상승하겠으나 1∼9도로 평년보다 낮겠다. 17일부터 강원내륙·산지, 18일부턴 경기동부와 충북, 전북동부, 경북내륙을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영하 10도 내외로 낮아지면서 한파특보가 확대될 수 있다. 당분간 북쪽에서 차고 건조한 바람이 유입되는 기압계가 유지되면서 동해안을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다. 건조특보가 발효된 강원영동과 경상권해안을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경상권도 차차 대기가 건조해지면서 건조특보가 강화될 가능성이 있다. 바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자고 나면 사고다. 하늘에서, 해상에서, 육상에서 사고가 빈발하고 있다. 사회 기강의 해이 탓인가. 40여일 전 제주항공의 무안공항 추락사고로 179명의 탑승객이 사망하고, 뒤를 이어 남해와 제주 앞바다에서 어선이 전복되거나 침몰해 연 인원 수십명이 사망하거나 실종되었다. 지난 12일에는 부산의 호텔 신축공사장 화재로 6명이 사망하고, 27명이 부상당했다. 그런 가운데 13일 오전 8시 39분께 전북 부안 앞바다 하왕등도 동쪽 4㎞ 해상을 지나던 34t급 근해통발 어선 '2022 신방주호'(부산 선적)에서 불이 났다. 12명의 승선원 중 5명(내국인 2·외국인 3)이 해경과 어민에게 구조됐으며, 맨몸으로 바다에 뛰어든 나머지 7명은 실종됐다. 차가운 바다에서 승선원들이 한시간 이상 버티기가 어려웠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이 모든 사고들이 근래 사회기강 해이에서 온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 부안해경은 15일 현재 실종자 7명을 수색하고 있으나 구조하지 못하고 있다. 지난 13일 전북 부안군 왕등도 해상에서 발생한 어선 화재로 실종된 선원 7명을 찾기 위한 수색이 사흘째 이어지고 있다. 15일 부안해양경찰서에 따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개관을 앞둔 '반얀트리 해운대 부산'의 14일 화재로 근로자 6명 사망하고 25명이 부상당한 것으로 최종 집계됐다. 작업자 100여명이 대피하고, 14명은 옥상서 헬기로 구조돼 그만큼 희생을 줄였다. 소방당국은 작업장 내 가연물 때문에 불이 확산되었다고 밝혔다. 화재를 키운 것은 공사 현장에 자재 등 가연물이 제대로 정리되지 않은 데다 공사 기한에 맞춰야 한다는 조급성으로 소방 규칙을 제대로 준수하지 않은 작업자들의 자세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소방당국은 용접작업 시 불티가 단열재에 들어가지 않도록 비산 방지 덮개와 용접 방화포를 설치하고, 화재 예방과 초기 조치를 위한 필수 소방기구 비치, 작업장 주변에 탈 수 있는 물질 제거 등을 당부했다. 14일 부산소방재난본부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51분께 부산 기장군 오시리아 관광단지 오랑대공원 인근의 '반얀트리 해운대 부산' 공사 현장에서 불이 나 작업자 6명이 숨지고, 25명이 연기 흡입 등으로 부상을 입고 병원에 이송됐다. 불은 공사 현장 내 3개 건물 중 한 건물의 1층 내부 수영장 인근에 적재된 단열재에서 시작된 것으로 추정됐다. 단열재가 불에 탈 경우 유독가스와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부산의 반얀트리호텔 신축공사장에서 화재가 발생해 6명이 심정지 상태며, 이중 4명이 사망했다. 부상자도 5명이나 나왔다. 14일 오전 부산 기장군 리조트 신축공사장에서 화재가 발생해 인부 6명이 심정지 상태에 빠졌다. 이중 4명이 숨졌다. 부상자도 5명에 달했다. 부산 소방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51분 해당 공사장에 화재가 발생했다. 화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다. 소방당국은 1층 수영장 인근 단열재에서 불이 시작된 것으로 보고 있으나 정확한 화인을 밝히기까지는 진화 이후 확인해보아야 알 수 있다고 밝혔다. 소방 당국은 다수 인명피해 발생 우려로 이날 낮 12시를 기해 대응2단계를 발령했다. 당국은 현재까지 소방헬기 3대를 포함해 28대 89명의 장비인력을 투입하 진화작업을 펼치고 있다. 이날 화재 당시 심정지 인부가 8명인 것으로 최초 파악되었으나, 중복 신고된 사례가 있어 현재 6명으로 정정된 상태다. 부상자는 5명으로 현재까지 집계되고 있으나 진화 과정에서 부상자가 더 나올지 확인해보아야 안다고 소방 당국은 밝혔다.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봄철을 맞아 산업재해 고위험사업장을 집중 점검한다. 12일 고용노동부는 50인 고용, 50억 매출 미만 산재 취약 사업장을 중점 점검하기로 했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은 12일 제3차 현장점검의 날에 중소규모 고위험 사업장을 대상으로 3대 사고유형, 8대 위험요인을 중점 점검하기로 했다. 3대 사고유형은 사고 사망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추락, 끼임, 부딪힘이고, 8대 위험요인은 비계, 지붕, 사다리, 고소작업대, 방호장치, 정비 중 운전정지, 혼재작업, 충돌방지장치 등이다. 지방고용노동관서별로 자체 파악한 위험기계[끼임, 부딪힘] 및 밀폐공간[질식] 보유 사업장, 골조[추락], 굴착[무너짐], 도장 및 방수[화재] 공정이 있는 건설 현장 등을 중심으로 주요 위험에 대한 안전조치 이행 여부를 일제 점검하게 된다. 특히, 겨울철에는 낮은 기온과 건조한 환경으로 현장에서 화재‧폭발, 붕괴, 중독‧질식 등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사업장의 예방 조치사항을 중점적으로 확인하고 지도한다. 또한, 옥외작업을 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한랭질환(저체온증, 동상 등)을 예방하기 위한 3대 기본 수칙도 안내한다. 현장점검 결과,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흔히 '기리의 악동'으로 불리는 전기자전거, 전동킥보드 순환 이용을 높이고 안전운행을 위해 협력한다. 또한 회수와 재활용 시범사업을 민관과 함께 하기로 했다. 환경부(장관 김완섭)는 12일 수도권자원순환센터(용인시 처인구 소재)에서 한국환경공단, 한국전기이륜형자동차협회, 한국전자제품자원순환공제조합(이하 이순환거버넌스)과 ‘개인형 전동 이동장치(e-모빌리티)’ 순환이용 시범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시범사업은 전기자전거, 전동킥보드 등 개인형 전동 이동장치를 효과적으로 재활용하기 위한 것으로 전기전자제품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 이행 체계를 기반으로 추진된다. 개인형 전동 이동장치는 현재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 비대상으로, 강화플라스틱 등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 재활용에 어려움이 있었다. 전동킥보드나 전기자전거가 인도를 달릴 때 뒤에서 불쑥 나타나면 인명사고도 발생하는 등 시민 안전에 지장을 주어왔다. 그래서 일부 행인은 이들 전동킥보드와 전기 자전거 운행에 불안감을 느껴왔다. 이런 문제도 집중 거론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전기이륜형자동차협회는 전국 200여 개 회원사 판매대리점과 물류센터에 개인형 전동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2월들어 어선 전복 및 침몰 사고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 또다시 제주 해상에서 10명이 탄 어선이 전복했다. 이중 5명은 구조됐으나 5명이 실종됐다. 12일 제주지방해양경찰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7시 56분께 제주 서귀포시 표선면 남서쪽 12㎞ 해상에서 서귀포 선적 근해연승어선 2066재성호(32t)가 풍랑을 만나 전복됐다. 이같은 사실은 이 배의 초단파무선전화(VHF-DSC) 긴급구조 신호가 수신됨으로써 확인됐다. 사고 해역에는 풍랑주의보가 발효 중으로 바람이 초속 18∼20m로 불고 3m 높이의 파도가 일고 있다. 전복 원인은 거센 풍랑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해경 함정은 이날 오후 8시께 현장에 도착해 뒤집힌 상태의 재성호를 발견했다. 재성호에는 한국인 6명과 외국인 4명 등 총 10명이 탄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 외국인 4명(인도네시아 1, 베트남 3)과 한국인 선장 등 5명을 구조했다고 해경은 전했다. 나머지는 5명은 생사를 확인 중이다. 해경은 나머지 승선원에 대한 수색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경비함정 12척과 해경 구조대·특공대, 연안구조정 2척, 해군·지자체 3척, 민간 어선 4척, 항공기 1대 등이 동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국민 안전을 살피기 위해 과학기술을 활용하여 촘촘하게 살핀다. 행정안전부는 앞으로 인공지능(AI)을 기반해 CCTV 관제 체계로 전환, ‘실영상 학습데이터플랫폼’을 구축한다. 즉 데이터를 기반한 ‘재난안전데이터 공유플랫폼’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미래 한국의 안전 주인공을 위한 ‘어린이 안전신문고’를 우선적으로 시범운영한다. 12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국민이 보다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첨단 과학기술을 접목한 재난관리 체계를 구축한다. 최근 기후 변화와 기술 발달로 재난이 대형·다양화되면서, 효율적인 재난 대응을 위해 인공지능(AI) 기술과 데이터 활용이 필요하다. 이에, 행정안전부는 ▴AI 기반 관제 체계로 전환을 위한 ‘실영상 학습데이터플랫폼 구축’ ▴데이터 기반 재난안전관리를 위한 ‘재난안전데이터 공유플랫폼’ 이용 활성화 ▴미래 한국의 안전 주역인 ‘어린이 안전신문고’ 시범운영을 추진한다. ‘실영상 학습데이터플랫폼’ 구축 앞으로 지자체 CCTV에 AI 기술을 접목해 관제 효율을 높이고, 영상 활용성을 확대한다. 그간 CCTV 관제 시 요원 육안에 의존함에 따라, 사고 상황을 신속히 탐지하고 재난안전관리에 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