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자 전쟁 "인간성 추악하게 파괴"...21세기에 이런 일이

"100일간의 전쟁 죽음과 파괴, 피란민, 굶주림, 상실과 슬픔...우리 모두의 인간성 더럽히고 있다"
유엔 난민기구, 이스라엘 가자 봉쇄 "정당성 결여" 비판
구호품 반입 불허…인질 의약품 전달 위한 협상카드 된듯
이스라엘 주민들 "가자지구에 붙들려 있는 인질 조속 석방 위해 휴전하라"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시도 때도 없이 벌어지는 폭격과 총격전을 가자지구 피해 주민들은 곳곳을 떠돌며 목마름과 굶주림, 질병에 시달리고 있다.  어린이와 노약자부터 차례로 목숨을 잃어가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이스라엘 기습 공격으로 시작된 가자 전쟁이 개전 100일째를 맞이한 가운데 전쟁터가 된 가자지구 주민들의 삶은 극한으로 내몰리고 있다.

 

AFP 통신에 따르면 유엔 팔레스타인난민구호기구(UNRWA)의 필립 라자리니 집행위원장은 가자전쟁 100일을 하루 앞둔 13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가자지구를 찾아 이번 전쟁을 규탄했다.

 

그는 "지난 100일간 벌어진 막대한 죽음과 파괴, 피란민 발생, 굶주림, 상실과 슬픔이 우리 모두의 인간성을 더럽히고 있다"고 말했다.

 

또, 가자지구의 어린이 모두가 심각한 '정신적 외상'을 입었고 질병이 확산하고 있는 데다 이스라엘이 구호물자 반입을 제한한 탓에 "기근이 빠르게 다가오고 있다"고 경고했다.

 

하마스는 작년 10월 7일 이스라엘을 기습해 약 1천140명을 살해하고 250명을 납치해 인질로 잡아 가뒀다. 사망자는 대부분 저항 능력이 없는 민간인이었다.

 

전쟁을 선언한 이스라엘은 하마스의 본거지인 가자지구를 봉쇄하고 같은달 말 지상군을 투입했다. 이후 3개월간 이어진 전쟁으로 가자지구는 쑥대밭이 됐다. 하마스가 통치하는 가자지구 보건당국은 이 과정에서 2만3천843명의 팔레스타인인이 사망했고 대다수가 여성과 미성년자라고 밝혔다. 가자지구 보건당국은 사망자 중 하마스 무장대원의 숫자가 몇 명이나 되는지는 공개하지 않았다.

 

마틴 그리피스 유엔 인도주의·긴급구호 사무차장은 최대 격전지였던 가자지구 북부의 경우 여전히 길가에 시신이 방치돼 있고 굶주린 주민들이 구호물자가 실린 트럭을 약탈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12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보고했다.

 

그는 가자지구의 기근 위험이 나날이 커지고 있다면서 이스라엘이 인도적 구호 물자 반입을 지연시키거나 승인을 거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유엔에 따르면 이스라엘은 이달 1일 이후 진행될 예정이었던 21건의 구호물자 반입 계획 중 3건에 대해서만 허가를 내줬다.

 

이집트 국경과 맞닿은 가자지구 남부에는 상대적으로 많은 물자가 들어갔지만, 외부 세계의 구호에 전적으로 의존할 수밖에 없는 190만명 피란민을 돕는 데는 턱없이 부족한 분량이라고 한다.

그런 가운데 카타르에서는 하마스가 억류 중인 이스라엘인 인질들에게 의약품을 전달하는 대가로 가자지구 민간인들을 위한 구호물자 반입을 늘리는 방안이 협상되고 있다고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전했다.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힘겨루기가 이어지는 가운데 가자지구에 갇힌 일반 팔레스타인 주민들의 고통은 형용하기 힘든 수준으로 치닫고 있다.

 

전문가들은 유엔이 20년전 세계 각지의 기근 위험 실태를 모니터하기 시작한 이래 이처럼 많은 이들이 심각한 굶주림에 노출된 건 처음 있는 일이라고 입을 모았다.

 

남부 라파의 알나자르 병원에서 어린 딸의 사진을 손에 쥐고 있던 주민 바셈 아라프는 "손에 빵을 꼭 쥔 채 굶어 죽었다. 빵을 빼내려 했지만 손에 꽉 쥐고 있더라"면서 "그들이 가자지구에서 표적으로 삼은 저항세력이란 게 이런 어린이들이냐"고 분노를 토했다.

 

이스라엘의 폭격으로 민간인이 숨졌다는 소식도 끊이지 않고 있다. 집에 있다가 최근 폭격을 맞았다는 주민 니마 알아크라스(80)는 "우리는 비명을 질렀고 난 움직일 수가 없었다. 누군가 나를 끄집어내 손수레에 실었다"고 말했다. 이스라엘군은 민간인 피해를 최소화하려 노력하지만 하마스의 '인간방패' 전술 탓에 어쩔 수 없이 희생이 생긴다고 주장한다.

 

이스라엘에서도 가자지구 곳곳에 붙들려 있는 인질들의 조속한 석방을 위해 휴전을 해야 한다는 요구가 커지고 있지만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를 필두로 한 이스라엘 정부는 이러한 목소리에 귀를 닫고 있다. 네타냐후 총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도 "이스라엘은 승리할 때까지 하마스와의 전쟁을 계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82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