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다음, 이태원 참사 기사 댓글 31일까지 서비스 중단

"참사 1년이 지난 현재에도 희생자에 대한 혐오나 모욕 등의 2차 피해 우려가 크다"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 "시민추모대회가 진정한 추모의 시간이 될 수 있도록 포털 기사 내 댓글 닫기"를 요청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포탈 다음이 29일 이태원 참사 1주기를 앞두고 관련 뉴스와 댓글 서비스를 닷새간 중단한다고 26일 밝혔다. 

 

다음은 27일부터 오는 31일까지 이태원 참사와 관련한 보도의 타임톡 서비스를 중지한다고 밝혔다. 다음이 이태원 참사 관련 보도에 대한 타임톡 서비스를 일시 중단하는 것은 참사 1년이 지난 현재에도 희생자에 대한 혐오나 모욕 등의 2차 피해 우려가 크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는 이태원 참사 1주기를 맞아 열리는 시민추모대회가 진정한 추모의 시간이 될 수 있도록 이날부터 오는 31일까지 주요 포털에 기사 내 댓글 닫기를 요청했고, 다음은 이를 받아들였다.

 

타임톡은 다음이 지난 6월 뉴스 댓글을 실시간 소통 방식으로 변경한 서비스로, 이용 시간에 기사 발행 후 24시간의 제한이 있다. 또 서비스 적용 시간이 지나면 댓글 창 자체가 사라져 댓글을 작성하거나 다른 사람의 댓글을 확인할 수 없다.
 

네이버의 경우 지난 25일 참사 피해자·유가족이 댓글로 입을 수 있는 상처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협조 요청 공문을 각 언론사에 보냈다. 네이버 뉴스는 2018년 10월부터 각 언론사가 해당 매체 기사의 댓글 제공 방식을 직접 선택해 운영하는 댓글 언론사별 선택제를 시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네이버 뉴스에서는 섹션별 메인 화면에 '이태원 참사 1주기(10월 29일)와 관련해 댓글 작성에 유의해주세요'라는 제목의 공지를 띄우고, 피해자들과 가족이 댓글로 상처받지 않는 추모의 시간이 될 수 있도록 악플이나 개인정보 노출이 우려되는 글들을 삼가달라고 안내했다.

 

네이버 관계자는 "댓글 창 켜기·끄기 권한을 언론사에 넘겨 네이버 마음대로 창을 여닫을 수 없다"면서 "이용자들에게 최대한 주의를 환기하며 부적절한 댓글을 클린봇으로 삭제하는 등 2차 피해를 막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67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