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비에도 도로가 잠겼다"…경기지역 곳곳 침수

하천에 행인 고립되거나 도로가 침수되는 등 비 피해 잇따라
배수 지원 8건, 안전조치 221건 등 총 230건의 소방 활동 벌여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가을비에도 경기지역 곳곳이 침수 피해를 입었다. 지난 밤 사이 가을비 치고는 많은 양의 비가 내렸지만, 여전히 도로정비가 안되고, 하수시설이 미비해서 생긴 침수 피해여서 내년 여름 집중 호우가 내릴 것에 대비한 대책이 시급해보인다.  

 

6일 경기도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전날부터 이날 오전 6시까지 평택 83㎜, 과천 80.5㎜, 여주 79.5㎜, 용인 78㎜, 오산 77.5㎜ 등 도내 평균 61.4㎜의 비가 내렸다. 

 

이로 인해 시민이 하천에 고립되거나 도로가 침수되는 등의 비 피해가 잇따랐다. 이날 오전 5시 29분 성남시 분당구 수내동 탄천에서 급류로 인해 시민 1명이 고립됐다가 출동한 소방대원들에 의해 구조됐다. 앞서 오전 3시 49분 안산시 상록구 본오동에서는 굴다리와 사거리 도로가 침수돼 소방 당국이 배수 작업을 벌였다.

 

오전 4시 40분 의정부시 가능동에서는 강풍에 가로등이 넘어지면서 차량을 덮쳤고, 오전 6시 4분에는 의왕시 오전동과 양평군 옥천면 아신리에서 각각 도로가 물에 잠기는 등의 호우 피해가 발생해 소방 당국이 안전 조처를 했다.

 

도 소방재난본부는 비상 1단계를 발령한 5일 오후 11시부터 현재까지 인명구조 1건, 배수 지원 8건, 안전조치 221건 등 총 230건의 소방 활동을 벌였다고 밝혔다. 인명피해는 없었다. 이날 오전 5시 10분을 기해 경기도 전 지역의 호우주의보는 해제되었다.


전문가들은 기후위기로 인해 폭우, 폭염, 폭설 등이 더우 잦아지고 강해지는 만큼, 계절과 관계 없어 안전 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