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바라키 남부서 규모 5.3 지진…"지진해일 우려 없어"

진원의 깊이 50㎞, "지진해일 우려는 없다"
도쿄 포함 간토고신, 도치기현, 군마현, 사이타마현, 이바라키현 등에서도 진도 1-3 감지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일본 이바라키(茨城)현 남부에서 규모 5.3의 지진이 발생했다. 피해는 아직 접수되지 않았다. 

 

21일 오전 9시 8분께 일본 이바라키(茨城)현 남부에서 규모 5.3 지진이 발생했다고 NHK 방송이 보도했다. 

 

NHK 보도에 따르면 진원의 깊이는 50㎞다. 지진해일(津波·쓰나미) 우려는 없다. 이번 지진으로 도치기(栃木)현과 사이타마(埼玉)현 일부 지역에서는 진도 5약의 흔들림이 관측됐다.

 

일본 기상청은 지진의 흔들림을 진도0·진도1·진도2·진도3·진도4·진도5약·진도5강·진도6약·진도6강·진도7 등 10단계로 나누고 있다. 진도 1이 가장 낮은 수준이다. 진도5약은 책상 위의 책 등이 떨어지거나 고정하지 않은 가구가 이동하고, 불안정한 물건이 쓰러지는 정도의 흔들림이다.

 

또한 도호쿠(東北) 지방과 수도 도쿄(東京)도가 포함된 간토고신(関東甲信·도쿄도, 도치기현, 군마현, 사이타마현, 이바라키현, 지바현, 가나가와현, 나가노현, 야마나시현 등), 도카이(東海) 지방에서는 진도1~진도3이 관측됐다.

 

일본원자력발전에 따르면 이바라키현 도카이무라(東海村) 소재 도카이 제2원자력발전소는 원래 운전을 중단하고 있었으며, 이번 지진으로 인해 이상이 없다고 발표했다.

관련기사

65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