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안전 위기관리 공동보조"...재난안전위기관리協·제약바이오協 MOU

제약 기업의 예방·대응적 위기관리 지원 등 협력 다짐
국민안전 및 보건안보에 대한 공공성 강화 추진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선임기자 | 사단법인 재난안전위기관리협회(회장 김찬석)와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가 의약품 안전 및 위기관리와 관련해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해 상호 긴밀히 협력키로 했다. 

양 협회는 14일(목) 서울 방배동에 위치한 한국제약바이오협회 2층 회의실에서  이런 내용을 포함해 감염병 및 보건안보 등 각종 이슈에 대해 공동 교육, 연구, 저술 등에 협력하는 것에 대한 포괄적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전세계적인 고령화와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 증가, 감염병으로부터 국민건강을 수호하는 ‘보건안보’ 가 매우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 건강에 큰 역할을 하고 있는 한국제약바이오협회와 재난안전위기관리협회가 이번 협약과 협력을 통해, 제약바이오 안전 및 위기관리를 위해 긴밀히 협업하기로 했다.  

특히,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상황 속에 국민건강증진은 물론, 국가경쟁력에 큰 영항을 미칠 백신 및 치료제 개발을 위해, 회원사와 함께 지속적으로 연구개발(R&D)에 힘쓰고 있다. 

아울러, 의약품, 감염병, 소방, 원전 등 관련 분야의 최고위 전직 공직자들은 물론, 위기관리 전문가들인 모인 비영리 사단법인인 재난안전위기관리협회(DSCMA, Disaster Safety Crisis Management Association)는  감염병 등 재난 상황에서 국민 ‘의약보건안전’를 위해 위기관리 측면에서 관련 기업과 기관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양 기관의 업무협약을 통해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원사인 ∆제약 기업의 예방·대응적 위기관리 지원 ∆회원 기업이 생산한 각종 의약품에 대한 소비자의 안전한 사용 환경 조성 ∆양 협회의 ‘국민안전·보건안보’에 대한 공공성을 강화를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나아가, 감염병 및 보건안보 등 각종 이슈에 대해 양 기관이 공동 교육, 연구, 저술 등에 협력하고, 정부 및 민간과의 공동 세미나 개최를 통해 국민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 데 기여할 계획이다.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국민의 생명과 건강권을 보호하는 것은 물론, 제약바이오업 발전 및 관련 위기관리를 위한 든든한 동반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찬석 재난안전위기관리협회 회장은 "국민안전 및 보건안보를 위한 협업이 어느때 보다 중요한 시기“라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이 의약품 안전과 국민건강 증진에 크게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협약식에는 한국제약바이오협회측에서는 원희목 회장, 장병원 부회장, 이재국 전무가, 재난안전위기관리협회측에서는 김찬석 회장(청주대 교수), 유무영 부회장(다원메닥스 대표), 박기수 이사(한성대 교수), 김세미 사무국장이 각각 참석했다. 

관련기사

29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