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손해보험 ‘앨리스’ 출시 2주년…“생활 속 보험 소비 트렌드 바꿨다”

앱 하나로 건강·취미·일상 리스크 보장, 생활밀착형 상품으로 보험 소비 트렌드 선도
소액·단기 중심에서 자동차·장기보장 보험까지 영역 확장…누적 가입 36만건·MAU 636만명
‘앨리스’ 가입 고객 중 2030 세대 절반 육박…보험사의 디지털 혁신 대표적 사례로 부상

 

한국재난안전뉴스 장재원 기자 | 롯데손해보험(대표 이은호)은 생활밀착형 보험서비스 플랫폼 ‘앨리스’(ALICE™)가 출시 2주년을 맞았다고 4일 밝혔다.

 

지난 2023년 8월 첫 선을 보인 ‘앨리스’는 출시 2년만에 상품 종류가 27종으로 늘어났고, 누적 계약 체결건수는 36만건을 넘어섰다. 누적 유입 고객은 636만명에 달한다.

 

현재 ‘앨리스’에서는 하루 평균1,000건·매월 2만건 이상의 보험계약이 체결되고 있다. 이는 전통적인 보험사가 운영하는 B2C(기업·소비자간 거래) 플랫폼 가운데서도 보기 드문 성과다.

 

‘앨리스’의 누적 유입 고객 수(MAU)는 △2023년 105만명 △2024년 407만명 △2025년 7월말 636만명으로, 2025년 말에는 808만명을 넘어설 전망이다. 누적 연간 계약 건수 역시 △2023년 3만건 △2024년 22만건 △2025년 7월말 36만건으로 2년새 10배 이상 증가해, 올해 말에는 47만건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앨리스’의 고속 성장을 이끈 것은 고객의 니즈를 세심하게 담은 다양한 상품 구성이다. ‘앨리스’는 출시 초기에 ‘여행자보험’, ‘원데이 자동차보험’ 등 일상에서 필요한 소액·단기보험을 중심으로 고객의 일상 리스크 보장에 발빠르게 대응했다.

 

이후 스포츠, 취미생활 등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서비스로 영역을 확장했고, 성별과 연령대에 따라 차별화된 ‘언제나언니 보험’, ‘간병 보험’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올해 4월에는 기존 소액 단기보험 중심이었던 ‘앨리스’에 자동차 다이렉트 보험을 탑재하고 암·뇌심보험 등 장기보장성 보험까지 선보이며, 소액·단기부터 장기까지 전 생애주기를 아우르는 보험 플랫폼으로 한 단계 도약했다.   

 

취미와 여가에 초점을 맞춘 특화 상품도 ‘앨리스’만의 독창성을 부각시켰다. 누적 계약 건수가 10만건을 넘어선 ‘골프보험’은 50회 라운딩까지 보장하는 ‘N회권 플랜’도 선물할 수 있도록 기능을 확장했고, 공연장 상해·사기 피해를 보장하는 ‘덕밍아웃 보험’, 여름철 서핑 중 사고를 보장하는 ‘서핑보험’ 등 이색상품도 눈길을 끌고 있다.

 

‘앨리스’는 디지털 친화적인 2030세대에게 높은 호응을 얻으며 새로운 보험 소비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앨리스’ 가입 고객 중 2030세대가 차지하는 비중은 44.4%에 달하며, 전체 계약 가운데 2030 가입자 비율도 48%에 이른다.

 

롯데손해보험은 앞서 유입된 2030세대에 맞춘 생활밀착형 보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출시하고, 골프보험을 중심으로 가입 증가세가 두드러지고 있는 4060세대를 겨냥한 신규 서비스도 지속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다.

 

또 롯데손해보험의 강점인 장기 보장성 보험 상품을 ‘앨리스’에 지속 출시해, 고객 일상의 다양한 리스크를 폭넓게 보장하는 종합 보험 플랫폼으로 진화하겠다는 구상이다.

 

고객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혁신적인 고객 인터페이스(UI) 역시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앞서 직관적인 컬러 UI를 적용한 ‘앨리스’는 ‘ICT 어워드 코리아’에서 ‘Grand Prize’를 수상했고, 2024디지털 광고대상 앱 퍼포먼스·디지털크리에이티브 부문에서 동시수상한 바 있다.

 

롯데손해보험 관계자는 “앨리스는 B2C 기반 생활밀착형 보험 플랫폼으로서 보험 소비 방식을 새롭게 정의하고 있다”며 “앞으로 앨리스를 더욱 고도화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보험 플랫폼으로 성장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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