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로봇 활용해 발전소 안전관리 강화한다

발전소 안전사고, 4년 만에 53→27건으로 감소…정부 “안전관리 투자 확대”

 

 

한국재난안전뉴스 유수호 기자 | 한 번의 실수가 큰 인명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발전소 작업 현장에 첨단 디지털 기술이 적용된다. 

 

사람이 직접 하는 육안 관제,수동 조작 대신 사물인터넷(IoT) 기기로 원격 제어하고 로봇과 드론이 위험한 현장 작업을 지원해 안전관리를 강화하는 방식이다. 

 

이호현 산업통상자원부 전력정책관은 지난 19일 스마트 안전 기술을 적용한 중부발전 서울발전본부 현장을 방문해 안전관리 현황을 종합 점검하고, 스마트 안전기술이 적용된 발전설비를 살펴봤다. 

 

발전사 안전사고 발생 건수는 2018년 총 53건에서 2022년 27건으로 감소했다.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스마트 안전 기술에 지속 투자한 결과다.  

 

취수구 퇴적물 제거, 저탄장(석탄 보관 창고) 감시 등 위험성 높은 현장에는 보조 로봇과 드론을 활용한다.  사고 발생 시 신속히 대응하도록 작업자의 위치를 추적하고 상태를 자동으로 인지해 위험 상황을 알리는 기술도 적용하고 있다. 

 

서울발전본부는 대용량 도심지 지하 발전소(지하 34m)로서 안전관리를 위한 다양한 기술을 도입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발전설비를 중앙에서 관제하는 전기실에 스마트 제어 장치를 도입했다. 

 

전기를 완전히 차단하지 않은 채 정비를 위해 모터를 끄게 되면 큰 인명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데 이 과정을 시스템화하고 로봇으로 원격 조작해 인명사고를 방지할 수 있게 됐다. 

 

이 정책관은 "안전사고 건수가 감소하고 있지만 아직도 갈 길이 멀다'며 '인명사고 제로를 목표로 안전관리에 투자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