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이상 火魔는 없다..빅데이터 활용해 대응한다

2023년 소방청 업무보고.. 첨단화 통해 화재사망 감축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선임기자 |  폭염과 극한 상황이 잦아지면서 화재의 위험도 갈수록 커가고 있는 가운데 소방당국이 AI(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동원해 대형 화재 예방과 대응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이에 따라 소방당국은 올해 중점적으로 ▲신속 정확한 현장대응시스템 구축 ▲인명보호 중심의 화재안전관리 ▲소방장비 보급과 현장대응 기반 조성 ▲국민 안전에 전념할 수 있는 조직 구현 등 4대 전략을 통해 화재 사고 감축에 나서기로 했다. 

 

소방청(청장 직무대리 남화영)은 27일 이같은 내용의 '2023년 소방청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먼저 소방-경찰간 긴급상황관리 협의체를 구성하고 연락관을 상호 파견해 공동 대응을 강화하며 재난 유형과 규모, 특성에 따라 신속하고 탄력적으로 운영될 수 있게 긴급구조통제단 운영‧보고‧지휘체계를 개선한다.

 

전국 소방서에 24시간 상시 구급지휘팀을 신설해 다수사상자 발생 재난 초기에 임시의료소가 체계적으로 운영되도록 하고 환자 이송현황 분석과 실시간 추적관리 위한 연계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특히, 이태원 참사 사건으로 안전의 중요성이 강조된 가운데, 지역축제 시에는 소방 출동로를 사전에 확보하고 행사 규모를 고려한 적정 소방인력을 배치해 현장 소방상황실을 운영하는 등 소방안전관리를 강화한다. 

 

아울러, 화재 사고에 따른 환자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 119구급대원 응급처치 범위를 확대(14종⇒21종)하고 영상통화를 통한 응급처치 의료지도 서비스를 활성화한다. 구급차에 의사가 탑승해 상태 악화 시 직접 치료하며 이송하는 중환자용 특별구급대를 운영하고, 소방헬기 출동 시에도 병원을 경유해 의사를 탑승시켜 출동하는‘119Heli-EMS(119 의사탑승헬기)’를 도입한다.

아울러, AI 기반 ‘차세대 119상황관리 시스템’을 개발해 대형재난 발생 등에 따른 폭주 신고 시에도 과학적 빅데이터를 활용해 출동 순위를 신속하게 분류하고, ‘긴급차량 우선신호 시스템’과 아파트‧상가 입구에 자동 통과가 가능한 ‘긴급차량 전용번호판’ 설치를 확대해 재난 현장에 접근하는 시간을 단축한다.

 

또한 지자체, 민간기업 등의 CCTV 영상정보를 소방청 상황실로 연계하는 체제를 도입해 초기 재난상황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실전형 교육훈련을 강화하기 위해 소방지휘관의 지휘능력을 4단계로 평가해 현장 지휘역량을 총체적으로 강화하고 현장대원의 교육훈련에 ‘총량목표관리제(월 20시간, 연 240시간)’를 만들어 상시 교육훈련 체계를 마련할 계획다.

 

화재안전기준 개정을 통해 소방시설에 대한 신기술‧신제품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중앙화재안전조사단의 조사범위를 기존 20개 분야에서 22개 분야로 확대*하여 화재예방안전진단과 점검을 강화할 예정이다. 

 

특히, 폭염과 건조한 기후로 인한 산불 사고 대응을 위해 소방헬기 배면물탱크 장착 확대와 소방선박*(500톤)을 도입하고, 장시간 비행이 가능한 수소드론과 대규모 화재진화에 탁월한 대용량포방사시스템을 확대 도입한다. 또한 다양한 현장에 적용성 높은 특수 소방차량과 전기차 화재진압장비도 확충하기로 했다.

 

소방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신기술 시제품에 대한 시험시설을 민간에 개방하고 소방산업 펀드를 통한 재정지원을 확대하며 해외인증 획득 업체에는 소방경비 지원을 통해 경쟁력 강화를 유도한다. 소방용품의 형식승인 기술을 미국, 유럽 등 선진국 수준으로 상향하기 위해 23년에는 16개 품목의 기술기준을 개정할 방침이다.

 

남화영 소방청장 직무대리는 “올해 소방청은 혁신과 도약을 주제로 대형재난에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현장 대응시스템 고도화 및 인명안전 보호 정책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국민 기대에 부응하고 신뢰받는 조직으로 거듭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소방 전문가들은 "지난 이태원 참사 상황에서 보듯, 소방 안전은 그 무엇보다 신속한 현장 대응이 중요하다"며 "미래 투자적 관점에서 소방 분야에 대한 보다 과감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