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순당, ‘1000억 유산균 막걸리’ 누적판매 600만병 돌파

혼술트랜드 따라 소비자 취향 저격했다
코로나19 확산세 불구 꾸준한 판매량 유지

 

한국재난안전뉴스 유예지 기자 | 국순당(대표 배상민)이 ‘1000억 유산균 막걸리’ 출시 4년 만에 해당 제품 시리즈 전체 누적 판매량이 600만 병을 돌파했다고 28일 밝혔다.

 

2018년에 국내 최초로 유산균 강화 막걸리인 ‘1000억 유산균 막걸리’를 출시한 국순당은2020년에 ‘1000억 프리바이오 막걸리’ 페트와 ‘1000억 프리바이오 막걸리 캔’ 등 유산균을 활용한 ‘1000억 유산균 막걸리’ 시리즈 제품을 연이어 선보였다.

 

‘1000억 유산균 막걸리’ 시리즈는 출시 후 이듬해인 2019년에는 82만 병이 판매, 2020년에는 새롭게 출시된 ‘1000억 프리바이오 막걸리’까지 인기를 끌며 시리즈 제품이 168만 병이 판매됐다. 지난해에는 코로나19의 확산세에도 불구하고 총 270만 병을 판매해 전년 대비 매출이 60.7%가 증가하는 등 꾸준한 판매량 증가세를 유지 중이다.

 

막걸리 업계는 소비자 판매가 3000원이 넘는 ‘1000억 유산균 막걸리’ 시리즈가 꾸준하게 인기를 끌며 프리미엄 막걸리 시장의 성공적 안착을 선도했으며 유산균이란 막걸리 기능성을 확대한 제품이 인기를 끌며 막걸리 시장에 기능성 제품 시장 형성을 주도했다고 평가했다.

 

국순당은 ‘1000억 유산균 막걸리’ 시리즈의 꾸준한 인기 이유로 주류시장의 대세인 홈술, 혼술 트랜드에 따라 이왕이면 좋은 술을 즐기고자 하는 소비성향으로 기능성 프리미엄급 막걸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을 꼽았다. 또한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익균인 유산균에 대한 관심이 지속함에 따라 꾸준한 재구매가 일어났다고 분석했다.

 

‘1000억 유산균 막걸리’ 시리즈 제품은 알코올 도수 5%로, 일반적인 막걸리 도수인 6%에 비해 1%가 낮아 기존 막걸리 음용 소비자는 물론, 여성 소비자 및 알코올에 약한 소비자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소비자층을 넓혔다.

 

‘1000억 유산균 막걸리’는 한 병(750mL)에 식물성 유산균이 1,000억 마리 이상이 들어 있어 자사 생막걸리 750mL 기준으로 약 1,000배의 유산균이 들어가 있다. 또한, ‘1000억 프리바이오 막걸리’ 페트는 내 몸속 장에서 유산균 등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유익균을 증식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물질인 프리바이오틱스 물질인 프락토올리고당도 1000mg을 포함해 한 병에 열처리 유산균배양체 1000억 개 이상이 함유되어 있다.

 

한편, 100% 국내산 쌀을 사용한 ‘1000억 유산균 막걸리’는 ‘2019 쌀가공품 품평회’에서 Top10 브랜드로 선정, 최종 1위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받는 등 우리 쌀 소비 촉진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외에도 대한민국주류대상에서 ‘1000억 유산균 막걸리’는 2019년부터 3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으며, ‘1000억 프리바이오 막걸리’는 2021년 대상을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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