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철화 확대, 무탄소(수소) 철도 등 철도인프라 저탄소화 도입 필요

"우리가 이동 시 얼마나 많은 탄소 배출할까?"
녹색교통에서 해법 모색...철도·항공·해운·대중교통에서의 탄소중립을 위한 당면과제 논의
철도시설 저탄소 건설·관리 등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하기 위한 철도분야 추진전략 제시. 
탄녹위와 국토부·해수부 공동으로 녹색교통 콘퍼런스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인간이 이동 시 얼마나 많은 탄소를 배출할까?" '녹색교통'에서 해법을 찾아보기 위해 철도·항공·해운·대중교통에서의 탄소중립을 위한 당면 과제를 집중 논의했다.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공동위원장: 한덕수 국무총리, 김상협 카이스트 부총장, 이하 “탄녹위”)와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15일 오후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녹색교통 콘퍼런스」를 공동 개최하고 이같은 과제들을 집중 논의했다. 

 

콘퍼런스에서는 철도·항공·해운의 친환경 전환과 교통수요 관리 등에 대한 주제들이 발표됐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재영 책임연구원은 ‘탄소중립을 위한 철도분야 추진전략’ 주제 발표에서 전철화 확대 및 무탄소(수소) 철도 등 철도인프라 저탄소화, 철도시설 저탄소 건설·관리 등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하기 위한 철도분야 추진 전략을 제시했다.  

 

한국교통연구원 노승원 부연구위원은 ‘항공부문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추진과제’를 주제로, 항공기는 단기간에 전기·수소 항공기로 전환될 수 없는 만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지속가능한항공유(SAF: Sustainable Aviation Fuel) 활용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탄소중립연료인 지속가능항공유(SAF)의 생산 및 공급망 구축, 그리고 탄소중립 공항건설 및 운영 전략을 제안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박한선 해사산업연구실장은 ‘친환경 선박(저탄소, 무탄소) 도입을 위한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그는 "국제해운 탈탄소를 주도하기 위한 친환경 선언대로의 전환의 필요성과 친환경 선박 기술 및 미래연료 인프라 확충 등을 위한 전략을 제시했다. 

 

한국교통연구원 박상우 탄소중립연구팀장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교통수요 관리방향’을 놓고현재의 교통수요관리를 위한 다양한 정책 지표를 진단하고 대도시권 광역교통망 확충 등 대중교통 활성화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콘퍼런스를 주최한 탄녹위의 김상협 위원장은 “무공해차 전환과 함께,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철도·항공·해운·대중교통 분야의 탄소를 효율적으로 감축해야만 수송분야의 탄소중립을 달성할 수 있다”며 “콘퍼런스에서 제시된 다양한 아이디어를 활용한 정책들을 적극 개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58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