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수기에도 일부 댐 가뭄 지속..댐 수위 관리 철저

낙동강수계 안동·임하·영천댐 3곳, 가뭄'관심'단계 새로 진입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선임기자 | 환경부(장관 한화진)는 올해 홍수기(6월 21일~9월 20일)가 시작된 이후 수도권과 중부지역을 중심으로 비가 내렸으나 강우가 부족한 일부 지역은 댐 가뭄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고 밝히고,  가뭄 상황에 대비한 대책도 강구해야 한다고 4일 밝혔다.

 

환경부는 지난 1일 오후 9시 기준으로 낙동강 수계 다목적댐  2곳(안동댐, 임하댐) 및 용수전용댐 1곳(영천댐)이 가뭄 '관심' 단계에 새로 진입했다고 밝혔다. 

 

6월 21일부터 30일까지 다목적댐(20곳) 유역의 평균강우량은 한강수계(3곳) 208㎜, 낙동강수계(10곳) 75㎜, 금강수계(2곳) 77㎜, 섬진강수계(2곳) 79㎜, 기타수계(3곳) 109㎜로 나타났다.

 

강우가 부족한 수계를 중심으로 댐 가뭄 상황이 지속됨에 따라 환경부가 가뭄단계로 관리하는 댐은 9곳에서 12곳으로 늘어났으며, 이 중 '심각' 및 '경계' 단계는 각 1곳, '주의' 단계는 2곳, '관심' 단계는 8곳이다.

 

관심 대상 댐은 소양강댐·충주댐, 횡성댐, 주암댐·수어댐, 안동댐·임하댐·영천댐 등 8곳이며, 주의 댐은 밀양댐, 평림댐 2곳,  경계 대상은 보령댐 1곳, 심각 대상은 운문댐 1곳이다. 지난 6월 19일부터 가뭄 '관심' 단계로 관리 중이던 평림댐은 2일 '주의' 단계로 격상되었다. 

 

환경부는 현재 시행하고 있는 수양제 저수지(농어촌공사) 연계운영과 함께 하천유지용수 감량을 병행하여 용수비축을 강화할 계획이다.

 

최근 내린 비의 영향으로 7월 1일 이전부터 가뭄 단계로 관리하고 있던 9곳의 댐 중 6곳(소양강댐, 충주댐, 횡성댐, 밀양댐, 보령댐, 운문댐)의 저수 상황은 호전되었으나, 기존 가뭄단계를 유지하면서 당분간 강우량, 저수량 등 댐의 수문상황을 지켜볼 계획이다. 

 

손옥주 환경부 수자원정책관은 "올해 홍수기에 접어들어 가뭄 상황이 호전된 댐도 있으나 악화되고 있는 댐이 있는 만큼 지자체 등 관련 기관은 홍수 상황뿐 아니라 가뭄 상황도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