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스마트공장 '원스톱 지원팀' 만든다...첫 건강식품기업 지원

한국재난안전뉴스 콘텐츠팀 |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밸류컴패니언, 보쉬렉스로스코리아와 손잡고 스마트공장 구축의 원스톱 지원을 위한 전문팀을 만든다고 16일 밝혔다.  이 전문팀이 솔루션을 제공하는 첫 번째 기업은 건강기능식품 기업인 '네이처텍'이다. 

 

이들 세 회사는 업무 협약을 통해 스마트공장을 도입하는 기업의 수익 향상 등 실질적인 효과 창출을 위해 IT 솔루션과 컨설팅이 결합한 스마트공장 원스톱 지원 체계를 구축하는 데 뜻을 모았다.

 

 

SKT는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인 ‘메타트론 디스커버리’와 클라우드 분석 환경을 제공한다. 각 생산 공정에서 수집된 실시간 생산 정보를 저장하고 생산 정보와 검사 공정에서의 불량품 정보 연관성 분석에 기반해 이른바 기계가 스스로 배우는 머신러닝 모델을 구현할 수 있다. 

밸류컴패니언은 제조 현장의 품질과 생산성 고도화와 관련한 컨설팅 및 개선 효과 검증을 담당한다. 생산공정 상의 프로세스 품질을 분석하고 분석 과제를 정의해 머신러닝 모델을 설계한다. 보쉬렉스로스는 IoT 게이트웨이 제공 및 제조 설비의 데이터 전송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협력을 통해 스마트공장을 도입하려는 기업은 한번에 제조 현황 분석부터 최적의 하드웨어와 솔루션 지원, 개선 효과의 검증까지 요구사항에 딱 맞는 체계적인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받을 수 있게 된다.

전문팀의 원스톱 지원는  네이처텍은 ▲건강기능식품 생산 공정에 대한 실시간 데이터 수집 ▲자동 제어를 통한 품질 불량 사전 예방 ▲빅데이터 분석 및 머신 러닝에 의한 최적 작업 조건을 통해 품질 및 생산성 향상을 추진하고 있다. 

SKT 관계자는 “IT 솔루션과 컨설팅이 결합한 스마트공장 전문팀을 통해 스마트공장 구축 완성도가 더욱 높아질 것 같아 고무적”이라며 “5G, AI, 빅데이터 기술 역량을 통해 스마트공장 도입 과정의 시행착오와 적용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해 우리나라 제조업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21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