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국내 중소기업 해외 판로 개척 지원 나선다

독일 미국서 국내 대규모 중소기업 해외 판로 개척..'엑스포' 진행
국내 우수 중소·벤처기업·스타트업 해외 시장 판로 개척 지원 목적

 

한국재난안전뉴스 장수빈 기자 | 롯데(대표 신동빈·송용덕·이동우)가 독일과 미국에서 국내 대규모 중소기업 해외 판로 개척 지원에 나선다.

 

롯데지주는 롯데 유통 6개사(홈쇼핑·백화점·마트·면세점·하이마트·코리아세븐)가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오는 9월 독일과 미국에서 두 차례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LOTTE-KOREA BRAND EXPO) 행사를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는 국내 우수 중소·벤처기업·스타트업의 해외 시장 판로 개척을 지원하기 위해서다. 롯데 유통 6개사가 그룹 차원에서 함께 해외 판로 지원에 나서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롯데는 이번 행사를 위해 지난 6월 온·오프라인을 통해 참가 신청을 받아 롯데 유통 6개사의 협력 중소기업 100곳과 미거래 국내 우수 중소기업 100개사를 선정했다.

 

선정된 중소기업에게 제품 홍보 콘텐츠 제작 및 온∙오프라인 홍보, 국내외 TV홈쇼핑 및 글로벌 유통 채널을 활용한 라이브 커머스 판매 방송, 롯데 유통 계열사 바이어 초청 1:1 국내 입점 상담회 등 실질적으로 판로 확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지원활동을 펼친다.

 

롯데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IFA(베를린 국제가전박람회) 2022’에 최초로 참가해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를 진행한다.

 

9월 5일부터 6일(현지시간) 양일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베를린 국제가전박람회’(IFA) 글로벌 마켓에는 우수 중소기업 50개사가 참여하는 통합 전시 부스를 준비했다. 또 다국적 바이어와 참가 기업간 현장 상담이 가능하도록 56석 규모의 수출 상담장도 마련될 예정이다.

 

IFA 글로벌 마켓은 유럽에 상표 등록이 안 된 신규 진출 기업을 위한 전시관이다.제조·유통·수입업체들의 기업 간 거래(B2B) 소싱 플랫폼으로 활용된다. 이에 롯데는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시장조사와 판로 개척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9월 20일에서 21일에는 미국 뉴욕 맨해튼에서 총 150개 중소기업이 참여하는 두 번째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를 진행한다.

 

상품 판촉전과 수출 상담회는 물론 K-푸드쇼, K-뷰티쇼가 펼쳐질 예정이다. 현지 엑스포에 직접 참여하지 못한 중소기업 50개사는 사전에 연결된 다국적 바이어들과 온라인 상담이 가능하다. 더불어 현지 인플루언서와 함께 K-브랜드 홍보 영상을 만들고 ‘어메이징 밸리곰’도 현장에 설치해 적극적으로 알린다는 계획이다.

 

신동빈 회장은 “세계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좋은 중소기업이 국내에도 많이 있다”면서 “이들의 해외판로 개척과 확대를 지속해서 지원하고 서로 협력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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